영웅성의 상실로 볼 수도 있다. 토르의 여장신은 북유럽 신화의 특징인 ‘신들의 희화화’가 매우 두드러지는 장면중 하나 이며, 북유럽 신화에서 이렇듯 신들의 희화화가 자주 나타나는 것은 북유럽 신화가 구전을 반복하다가 후대에 와서 이미 기독교로 개종한 지식인들에 의해 다듬어지는 과
지그문트
Siegmund
승리 또는 입
지크문트
“
시그문드
“
보탄의 아들로, 누이인 지그린데와 혼인하여 지그프리트를 낳는다. 그러나 훈딩의 아내였던 지그린데를 빼앗아 가정을 파괴한 것과 보탄의 바람으로 인한 자식이라 프리카의 미움을 받아 죽게 된다.
보탄의 아들 지기의 아들 뵐숭의 아들
게르만족에게는 북유럽신화가 있었는데, 오딘을 필두로 토르, 비다르, 로키, 라그라뢰크 등의 신이 있다. 두 신화는 다른 민족에서 생겨난 신화이지만 모두 자연을 관장하는 신들이 있다. 그리스로마신화에서 바다를 다스리는 신이 포세이돈이라면 북유럽에서는 아에기르가 그와 같다. 이 외에도 하늘,
, 신창조, 인간 창조 세 가지
핵심적 신화소로 분류
여러 창조의 이야기는 유사한 주제 양상
특정 종교의 영향에 의해 변형됨(기독교)
민족이 느끼는 세계관을 알 수 있으므로
민족을 연구사료로 이용
그리스의 창세 신화
동아시아의 창세 신화
인도의 창세 신화
기독교의 창세 신화
Ⅰ. 중세시대의 복식문화
1. 호화로운 색체의 비잔틴 복식
1) 문화적 배경
동로마 제국(수도 - 비잔티움)이 서유럽 발전
2) 복식의 기본 형태와 특성
․기본형 : 크레코 - 로망풍
동방이 두터운 실크, 근은사로 자수, 보석으로 장식 했다.
․튜닉(남녀모두) - 긴 소매, 속은 리넨이나 실크
민족들을 방어하는 데에 그들의 힘을 빌려줄 것을 요청했다. 이 협정은 한동안 양자 간에 평화를 유지시키는 듯 했으나 오래 가지는 못했다. 395년, 테오도시우스 1세 사후에 로마군 내에 존재한 서고트 족 군단의 지휘관으로 복무하던 서고트 족 출신의 ‘알라릭(Alaric 370~410)’은 바로 군대를 떠나 서고
Ⅰ. 개요
카이사르 시대의 게르만인들은 씨족사회의 사회풍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었다. 가부장권이 완전히 확립되기 이전의 사회였기 때문에 모권이 강한 사회였고 자연히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높았다. 여성은 인민회의에서 투표권을 가지고 있었고 사회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여성은
이 요인들을 바탕으로 각 나라들을 10개의 문화권역으로 나누었다.
영어사용지역(Anglo)
서남유럽(Latin Europe)
북유럽(Nordic Europe)
게르만계 유럽(Germanic Europe)
동유럽(Easter Europe)
중남미(Latin America)중동지역(Middle East)사하라이남 아프리카(Sub-Saharan Africa)
남아시아(Southern Asia)
유교 아시아(Confucian Asia)
-각 문화권의 특성
영어사용지역
유교아시아
동유럽
게르만계 유럽
중남미
서남유럽
중동지역
북유럽
남아시아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각 지역문화권의 특성을 밝히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GLOBE연구자들은 각 문화권 별로 자료(데이터)를 수집하고 ‘문화의 차원’을 사용하여 그 연구자료
의존하는 모체인 것이다. 신화는 인간의 육체와 정신적 활동에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표상이며, 동시에 우리에게 무한한 영감을 주는 매체이다. 따라서 신화는 인류의 문화를 창출하게 되는 통로가 되어 인류의 발전을 이룩하게 하였다
2. 본론 - 북유럽 신화가 사용된 문화 컨텐츠